top of page

기다렸다, 1인 피자



1인 가구 700만 시대! 피자는 왜 항상 한 판이었을까요? 1인 피자의 시작을 알리는 고피자, 몇 만원씩 지불하지 않아도 혼자서도 피자를 먹을 수 있음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침착맨' 및 '주호민'이 함께하는 코믹한 영상, 따로 분장을 열심히 하지 않아도 그냥 외계인처럼 보입니다.


고피자 메이킹 필름


'이말년'과 '주호민'

이말년이란 필명은 항상 말년병장처럼 살고 싶은 마음에서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웹툰 작가 중에서도 톱클래스의 인지도를 자랑하며, 야후! 카툰세상을 이말년씨리즈 하나로 먹여살렸던 경력이 있습니다. 흑백 배경에 붓펜으로 대충 휘갈겨 그린 듯한 그림체가 큰 특징이며 기본적으로 병맛을 베이스로 깔고 들어갑니다. more


주호민은 원래 만화가를 할 생각은 아니었지만, 애니메이션 공부를 하다가 짬내서 짬을 연재하고 단행본을 내니 어느새 만화가가 돼 있었다고 합니다. 2005~6년에 군생활을 소재로 한 '짬' 이라는 만화로, 이후 20대 청년들의 이야기를 다룬 웹툰 무한동력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파괴왕이라는 별명도 매우 유명한데, 그가 연재한 곳은 물론이고 그가 몸 담았다 나오거나 방문한 장소나 사용하는 물건 등이 망하거나, 망하지 않더라도 구설에 오르는 징크스가 있어서 이런 별명이 붙었습니다. more


 

고피자 (GOPIZZA)


1인 혼밥 컨셉의 프랜차이즈 피자집으로 2016년 푸드트럭으로 시작했습니다. 이탈리아산 밀가루와 치즈, 500도 화덕을 사용해 이탈리아식 핏제리아에서 먹는 화덕피자 맛을 재현했다고 합니다. 피자의 패스트푸드화를 추구하고, 저숙련 직원으로도 빠르게 일정한 품질의 피자를 낼 수 있게 함으로써 절약한 인건비로 1인용 피자를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more



  • 화덕피자 전문가(이진형셰프)의 고피자 리뷰

 

피자의 역사와 대중화


피자의 기원


치킨과 함께 배달 음식의 대명사로 꼽히는 피자의(pizza) 이름은 ‘두껍고 납작한 빵’이라는 중세 그리스어 피타(pitta)에서 유래했고, 그 기원은 밀가루 반죽 빵입니다. 납작한 빵 위에 치즈, 꿀, 허브, 오일 같은 다양한 재료들을 올려 먹은 걸 그 시초로 보고 있습니다.


피자와 관련 된 가장 오래 된 유물은 79년 8월 베수비오산의 화산 폭발로 사라진 이탈리아 나폴리만 연안의 고대 도시 폼페이 유적의 빵집입니다. 이 곳에는 오늘 날과 비슷한 원리와 형태를 가진 빵 굽는 화덕과 맷돌이 남아있습니다. 이 화덕에서 만들어 진 빵의 화석도 피자처럼 넓적하고 둥그런 형태라 글로 된 기록이 아닌 유물로 남겨진 피자의 시초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폼페이 유적지에 남아있는 화덕과 맷돌(약 1940년 전의 유적)


최초의 피자 가게


우리가 현재 먹는 것과 비슷한 피자를 판 최초의 피자 레스토랑은 1830년에 문을 연 이탈리아 나폴리의 ‘포르트알바(Port’ Alba)’입니다. 폼페이 유적지와 1시간 정도 거리의 도시인 나폴리는 이탈리아가 피자의 원조 나라로 이름을 알리는데 있어, 피자의 고향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피자와 유명한 피자 요리사를 배출했습니다.


나폴리에 있는 이탈리아 최초의 피자가게, 포르트알바(1830년 오픈)


피자의 대중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의 전파와 더불어 피자가 더 대중화 된 건 피자헛과 도미노피자 같은 체인점이 생기면서 입니다. 피자헛은 1958년 대학생이었던 프랭크, 댄 카아니 형제가 레스토랑 만들며 시작되었고, 도미노피자는 1960년 톰 모너건 형제가 피자를 배달해주는 도미닉스 점포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피자헛은 전세계 90개국에 15,000여개의 점포를 가질 정도로 성장했고, 2001년 세계 최초로 국제우주정거장에 피자를 배달 시키기도 했습니다. 도미노피자 역시 배달 피자의 대명사로 85개국에 12,000여개의 점포를 내며 전세계에 피자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한국 최초의 피자 가게와 대중화


1963년 한국전쟁 당시 UN사령관이던 워커 장군의 이름을 따서 만든 워커힐 호텔의 피자힐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피자가 대중화 된 것은 체인점의 역할이 큽니다. 1985년 2월에 동신식품 성신제대표가 미국 피자헛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130평 규모로 6종류의 피자를 판매하는 피자헛 1호점을 뉴용산호텔에 오픈했고, 1990년에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가 생겼습니다. more


 

피자 이야기


한국 피자와 이탈리아 피자는 다를까요?


코스트코와 트레이더스의 갓성비 피자를 리뷰 합니다.


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의 뜨거웠던 경쟁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조회수 47회댓글 0개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광고영상, 웃긴 영상, 재미있는 영상, CF, 음악이 좋은 영상

광고지만 괜찮아 카카오톡 채널
  • Youtube
  • Instagram
  • Facebook

Copyright ⓒ 광고지만 괜찮아.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